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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오츄 마작(幺九 麻雀, 또는 바보마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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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오츄 마작이란, 그 이름대로 야오츄패(요구패, 幺九牌, 수패 1, 9)만을 사용하는 2인 마작이다.
지역에 따라 '바보마작'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왜 바보인지는 해보면 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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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마작패 중, 사용하는 것은 야오츄패(요구패, 幺九牌) 52매 뿐이다. 그 이외는 보통의 마작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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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방법]
・두사람이 플레이 한다.
・한 사람이 東家(親), 다른 사람이 南家(子)가 된다. 단, 자풍(自風)이 무엇인지 의식할 필요는 없다. 친(親)인지 자(子)인지만 파악해 두면 OK.
・전장(全莊 : 東場~北場까지)전이다. 연장(連莊)이 없다면 8국(局) 승부가 된다. 단, 장풍(場風) 무엇인지 의식할 필요는 없다.
・연장(連莊)은 자유롭게 결정해 둔다. 친(親)이 날 경우 연장, 그 이외(子가 나거나, 親이 텐파이 상태에서 유국, 親이 노텐인 상태에서 유국, 4깡 유국)에는 윤장(輪莊 : 국이 넘어감)을 권한다.
・유국(流局)은 패산이 없어질 경우의 유국과, 4깡 유국뿐이다. 사풍연타(四風連打), 십삼불탑(十三不塔), 구종구패(九種九牌), 전원리치등은 없다.
・노텐 벌부(罰符)는 없다.
・패산은 2단으로 13개, 총 26개씩 쌓는다.
・주사위 던지기, 개문(開門 : 패산 가르기)은 보통 마작과 동일하다. 홀수가 나오면 친(親)이 개문, 짝수가 나오면 자(子)가 개문하게 된다. 또한, 2인 마작이므로 '친(親)의 춍춍'으로 가져갈 패에 주의한다.
・왕패(王牌)는 14매 남긴다(깡으로 공개하는 것도 보통 마작과 동일하다).
・도라표시패의 장소도 보통 마작과 동일하나, 지시패가 1이면 9가, 9라면 1이 도라가 된다. 자패(字牌)인 경우엔 보통 마작과 동일하다.
・전 52패 - 27패(배패) - 14패(왕패)로, 쯔모는 11회(친의 선쯔모를 포함시키면 12회)뿐이다.
・뻥, 깡의 유무는 로컬 룰이다. 둘 다 있음, 깡만 있음, 둘 다 없음 중에서 맘에 드는 것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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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役)과 점수계산]
패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만들 수 있는 역은 결정되어 있다.

・채용하는 역(役)
 영상개화(嶺上開花)、창깡(槍槓(國士), 1판역), 치또이쯔(七對子), 또이또이허(對對和), 산안커(三暗刻), 산캉쯔(三槓子), 혼노두(混老頭), 소삼원(小三元, 이상 2판역), 혼일색(混一色, 三翻役), 텐호(天和), 치호(地和), 소사희(小四喜), 대삼원(大三元), 자일색(字一色), 쓰안커(四暗刻), 쓰캉쯔(四槓子), 청노두(淸老頭), 국사무쌍(國士無雙, 이상 역만), 대사희(大四喜), 쓰안커단기(四暗刻單騎, 이상 옵션 더블역만).

・가능하지만 채용하지 않는 역(役)
 리치(일발), 멘젠쯔모, 역패(役牌 : 자풍패, 장풍패, 삼원패), 해저(海底), 하저(河底, 이상 1판역), 더블리치, 삼색동각(三色同刻, 이상 2판역), 국사무쌍 13면대기(國士無雙十三面待, 역만), 유국만관(流し滿貫)

・패의 구성상 불가능한 역(役)
 탕야오, 핑후(平和), 이뻬커(一盃口, 이상 1판역), 삼색동순(三色同順), 일기통관(一氣通貫), 챤타(以上2판역), 량뻬커(二盃口), 쥰찬타(純チャンタ, 이상 3판역), 청일색(淸一色, 6판역), 녹일색(綠一色), 구련보등(九連寶灯), 대차륜(大車輪, 이상 역만)

또한, 패의 구성상 역의 구성 난이도가 보통 마작과 달라진다.
그래서, 점수를 이하와 같이 정한다. 또한, '쿠이사가리(食い下がり, 울어서 난 경우 판수가 줄어듬)는 없다. 친(親)의 1.5배도 없다.


(1)또이또이허계(対々和系)
또이또이허(対々和) 혼노두(混老頭) 3점
  +영상개화(嶺上開花), 소삼원(小三元)  +1점
  +싼안커(三暗刻), 싼캉쯔(三槓子), 대삼원(大三元), 혼일색(混一色)  +2점
  +소사희(小四喜), 자일색(字一色) +3점
  +청노두(老頭), 쓰안커(四暗刻, 샤보대기) +4점
  +쓰캉쯔(四槓子), 대사희(大四喜) +5점  +5점
  +쓰안커 단기(四暗刻騎) +7점  +7점
(2)치또이쯔계(七対子系)
치또이쯔(七子) +혼노두(混老頭) 3점
  +혼일색(混一色) +2점
  +자일색(字一色) +4점
(3)국사무쌍계(国士無双系)
국사무쌍(国士無双)  3점
  +창깡(槍槓)  +2점
 어디든 붙일 수 있는 부가역(付加役)
  +도라, 깡도라 3장당+1점
  +텐호(天和), 치호(地和) +4점


자일색(字一色)의 점수가 또이또이허(對對和)와 치또이쯔(七對子)에서 틀린 점에 주의할 것.
또한, 부가역(付加役) 의 점수는 복합된다.

※국사무쌍(國士無雙)의 13면 대기는, 국사무쌍이 완성되면 다음 순(巡)에 반드시 쯔모로 날 수 있기 때문에, 역에서 삭제함.

※원한다면, 통상적인 마작과 같은 점수를 매겨도 상관없음.
※점수계산이 귀찮다면, 역과 무관하게 '나면 1점'으로 정해도 상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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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해보면 알겠지만, 정말 바보같다(笑).
꽤 불타오르는 데다, 역만(役滿)을 펑펑 만들어 내는 상쾌감도 있다.
점수를 매기지 않으면 10분정도, 점수를 매겨도 15분이면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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